디지털자산 커뮤니티 앤츠코인넷

코인리포트

[Xangle Research] 2021년에 주목할 분산형 자율조직 DAO 프로젝트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0 작성일 21.02.09  16:47

[Xangle Research] 2021년에 주목할 분산형 자율조직 DAO 프로젝트

전체 리포트 보러 가기

분산형 자율조직 DAO는 분산형 비즈니스의 이상적인 조직입니다. 이들은 탈중앙화 금융에서 중심 역할을 합니다. 또 DAO 인프라가 더 실용성 있어질수록, 과거에는 무시당했던 이해 관계자들이 거버넌스에 참여하려는 의도가 많아질수록,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DAO는 자신들 스스로를 유지하기 위해 스마트 계약에 의존하는, 블록체인 기반 조직입니다. ‘사람’의 개입이 어느정도는 있을 수 있지만, DAO의 목표는 모든 운영(오퍼레이션)을 최대한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분산화(Decentralization)는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특정 조건이 갖춰지면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스마트컨트랙트 네트워크는 매우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를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사람의 힘을 빌리는 것보다 DAO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을 포함해 DAO의 또 다른 이점은 블록체인으로 모든 거래를 문서화하고, 어떤 거래든지 이를 난독화할 제3자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DAO는 민주적인 방식을 쓰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조직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결정에 대해 전부, 또는 일부의 발언권을 갖습니다.

 DAO는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젊은 조직입니다. 하지만, DeFi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산업 조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Maker

Maker는 가장 잘 알려진 DAO 중 하나이며, Maker Protocol은 MKR 거버넌스 토큰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Multi-Collateral Dai System이라고도 불리는 Maker Protocol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Dai는 유저가 MakerDAO 생태계에 담보를 제공해 얻을 수 있는 달러에 고정된 디지털 통화입니다.

 MakerDAO의 MKR코인은 DAO 공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거버넌스 토큰 중 하나입니다. MKR코인은 현재 작성 기준 시총이 5억 8,200만 달러를 넘겼습니다. Maker는 Andreessen Horowitz 등으로부터 펀딩받았고, 이는 분산형 조직 구조가 작동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통화의 대출, 차용 및 저금)

 

KyberDAO

 KyberDAO는 암호화폐간 스왑을 원활하게 해주는 온체인 유동성 프로토콜인 Kyber Network의 후속작입니다. 2020년 7월에 출시된 KyberDAO는 KNC토큰 홀더들이 카이버 네트워크의 운영 방식에 대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카이버 팀은 KyberDAO 참여자들에게 몇 가지의 베네핏을 제공합니다.

KNC 토큰 홀더에게 이더리움으로 보상해 인센티브를 주고, 투명한 거버넌스를 제공하며, 이해 관계자들을 카이버의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시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의 시총은 작성 시점 현재 기준 2억 2,700만 달러가 넘습니다.

 

Aragon

Aragon은 DAO이자 외부인이 자신들의 DAO를 만들 수 있는 블록이기도 합니다. Aragon은 분산형 자율 조직 구조에서 “어디서나 누구와도 함께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공언합니다. 이들은 현재까지 1,500개 이상의 DAO를 위한 플랫폼 기능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 DAO는 결합된 자산들에 최소 3억 5,000만 달러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ANT 토큰 보유자들은 Aragon 프로토콜의 운영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투표할 수 있고, Aragon 지원 DAO를 만들거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Aragon 펀드레이징 벤처는 DAO 참여자가 펀드레이징에 쉽게 접근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ragon의 시총은 1억 5,700만 달러 이상입니다.

 

Moloch DAO

Moloch는 Moloch DAO로 알려진 분산형 자율조직입니다. 이 DAO에는 흥미로운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Moloch의 이해관계자들이 광범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대신, 2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1) Moloch DAO에서 주식을 갖고 싶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고, 2) 캐피탈 풀에 있는 그들의 주식을 소각합니다.

 이는 Maker, Kyber, Aragon과 같은 거버넌스 기반 DAO가 아닌 공유 기반 DAI가 작동하는 기본 방식입니다. Moloch DAO에 대한 투자금은 이더리움 2.0에 대한 자금 지원에 사용됩니다.

 

GnosisDAO

GnosisDAO는 DeFi 공간에서 개발자를 지원하는 프로토콜인 Gnosis에서 최근 발표한 DAO입니다. GnosisDAO는 예측 시장을 중심으로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시장 상황을 기반으로 흩어져 있는 거버너들에게 제안을 합니다. SAFE 토큰은 DAO 거버넌스에 사용되며 DAO는 15만 이더리움과 800만 GNO 토큰을 제어합니다.

 

MetaCartel

MetaCartel은 주식 기반 DAO 모델을 따르지만, Moloch DAO와는 다른 목적이 있습니다. MetaCartel의 임무는 “DAO와 확장 솔루션에 돈을 기부하는 것”입니다. MetaCartel은 집단적 관리 구조를 갖고 있지만, 오픈 소스이기도 합니다. MetaCartel네트워크 참여자들은 운영 관련 결정을 내립니다. 결국 DAO인 것입니다. MetaCartel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DApp을 구축하는 제작자와 운영자간 생태계”입니다.

 MetaCartel 생태계 내의 DAO 중에는 VentureDAO가 있습니다. 이는 이익을 내기 위한 분산형 투자 펀드이며, 분산형 매니지먼트로 수익을 내기 위해 초기 단계 벤처에 투자합니다.

 

Rocket

 Rocket은 참여자가 미국달러 또는 달러에 페깅된 토큰 DAI에 대한 대가로 대체불가능한 토큰(NFT)을 수락하는 분산형 자율조직입니다. NFT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다른 토큰으로 쉽게 교환될 수 없기 때문에, Rocket은 NFT소유자가 NFT지분을 포기하지 않고도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MetaFactory

 MetaFactory는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옵션입니다. 고객이 모자, 셔츠, 심지어 잼까지 살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그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이들의 목표는 의류 및 의류 제작자들에게 크라우드 펀딩을 하고, 투자자가 분산형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들의 희망은 MetaFactory와 이들의 파생물들이 DAO로 구성된 “브랜드 팩토리”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Saint Fame

Saint Fame은 현재 몇 가지 품목을 판매하는 인터넷 기반 “패션 하우스”입니다. 이들은 “투기적 실험”으로 자체 브랜드화되었습니다. Saint Fame DAO 네트워크의 이해 관계자들은 $ FAME 토큰을 구입하고, 디자이너에게 셔츠를 만들도록 의뢰한 다음, 셔츠가 판매되기 전 디자인을 승인합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분산형 패션 하우스를 만든 것입니다.

 유저들은 Saint Fame 제품에 $ FAME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id Guild

Raid Guild는 클라이언트가 Web3 프로젝트를 만들고, 버그를 제거하고, 개선하는 것을 미션으로 하는 “분산화된 용병 집단”입니다. Raid Guild는 Web3 프로젝트가 몇 개 갖고 있으며, 2021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웹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의 오픈 소스 분산 네트워크입니다. Raid Guild는 MetaCartel 네트워크로 운영됩니다.

 

DAOstack

 DAOstack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 분산형 자율 조직을 구축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블록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유저는 DAOstack 인터페이스 Alchemy를 사용해 DAO를 실행하려면, 이미 구축된 분산형 거버넌스 프로토콜과 인터페이스를 활용해야 합니다. DAOstack은 분산되어 있는 보조금, 물리적 공간의 분산식 관리, 분산 방식으로 실행되는 연합체 등 다양한 플랫폼 활용 사례를 제시합니다.

 

MetaClan

MetaClan은 eSports의 인기와 분산형 사용자 보유 서비스 수요를 합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MetaClan은 DAO 참여자 간 거래를 관리하기 위한 온체인 재무기능을 갖춘 “크립토 기반 e 스포츠 DAO"입니다. 이들의 목표는 게임 업계에서 일하는 디자이너, 기술자, 개발자, 플레이어를한데 모아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관계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MetaClan의 명시된 임무는 Web3에서 게임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2021 년에 이들과 기타 분산화 자율 조직 (DAO) 및 프로토콜의 움직임을 주시하십시오!

 

Conclusion

분산형 자율 조직 (DAO)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2019년부터 2020 년 9월 사이에 활성 DAO가 660 % 증가하는 등 무서운 속도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DAO가 나타날 때 개발자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새로 알아가게 됩니다 : 사용자가 정말 좋아하는 것, 실사용 사례가 되기에 장애가 되는 것들, DAO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

 2021년에도 계속 좌절감을 느끼게 되는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어떤 분야에서든 유저가 조직 운영에 참여하고자 하는 요구가 더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같은 정서는 분산형 자율 조직의 정신과 일치하기 때문에, DAO가 설 자리는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

전체 리포트 보러 가기

pick
내용

* 상업성 글이나 욕설등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음글 주간 디지털자산 보고서 (2021.02.10)
이전글 [Xangle Research] Top Decentralized Lending Projects to Watch in 2021